하앙

굴 속의 시간 2010. 2. 8. 17:52

(하앙식 구조에 대해서는 하앙의 기능을 네 가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여기에 옮겨놓은 것에는 그러한 부분에 대한 설명이 되어 있지 않지만, 일단 하앙식 구조를 그림으로 눈에 익게 하고, 하앙식 건축물로 유일하게 남아 있다고 하는 완주 화암사를 봐두고 싶어 옮겨왔다. -퍼온 곳)

하앙식 구조



화암사 극락전은 우리나라에 단 하나 뿐인 하앙식 구조이다. 하앙식 구조란 바깥에서 처마 무게를 받치는 부재를 하나 더 설치하여 지렛대의 원리로 일반 구조보다 처마를 훨씬 길게 내밀수 있게 한 구조이다. 중국이나 일본에서는 근세까지도 많이 볼 수 있는 구조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유일한 것으로 목조건축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화암사 극락전 전경

화암사는 불명산 시루봉 남쪽에 있는 절로 본사인 금산사에 딸린 절이다. 절을 지을 당시의 자세한 기록은 없으나 원효와 의상이 유학하고 돌아와 수도하였다는 기록으로 보아 신라 문무왕 이전에 지은 것으로 보인다.

극락정토를 상징하는 극락전은 1981년 해체·수리 때 발견한 기록에 따르면, 조선 선조 38년(1605)에 세운 것으로 되어 있다.

앞면 3칸·옆면 3칸 크기에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사람 인(人)자 모양을 한 맞배지붕으로 꾸며 소박하고 작은 규모를 보이고 있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기둥 위부분에 장식하여 짜은 구조가 기둥 위와 기둥 사이에도 있는 다포 양식이다. 건물 안쪽 가운데칸 뒤쪽에는 관세음보살상을 모셨으며, 그 위에 지붕 모형의 닫집을 만들어 용을 조각하였다.

하앙 양식은 처마를 들어올리고,처마를 깊게 돌출시키기 위해서 발단된 양식이다.

- 특징 :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하여 지붕서까래와 도리 밑에서 건물 안으로부터밖으로 길게 뻗어나와 처마를 받쳐주는데 사용되었다.

- 건축물 : 완주 화암사 극락전, 금산사 미륵전



화암사

화암사

△ 전면 하앙, 용두각으로 투각되었다. △ 후면 하앙, 단순하게 삼각형으로 처리되었다.


(공포도 퍼온 곳은 여기)



'굴 속의 시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석사 무량수전  (7) 2010.02.11
봉정사 극락전  (8) 2010.02.09
쓰리디  (0) 2010.02.08
질문들  (0) 2010.02.08
삼박사일  (7) 2010.02.04
Posted by 냉이로그
,